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대감초등학교

검색열기

학교소개

꽃·나무

메인페이지 학교소개꽃·나무

꽃·나무

꽃 : 장미

교화 이미지

장미처럼 맑고 아름답고 건강하게 자람을 상징 ::: 꽃 가운데 으뜸은 단연 장미(Rosa sp.)이다.
그 아름다움과 향기는 다른 꽃을 무색하게 만든다.
장미는 흔히 여성에 비유된다. 그 이유의 한가지가 가시에 있다. 장미 가시에 얽힌 페르시아전설 한토막. 옛날 연꽃이 화왕(花王)인 시절, 연꽃이 밤에 잠만 자고 다른 꽃을 지켜주지 않자 꽃들이 신에게 호소했다. 신은 흰 장미를 만들어 가시를 무기로 줬다. 그런데 흰 장미의 아름다움에 끌린 나이팅게일이 장미를 안으려다 가시에 찔려 죽고 말았다. 그 피가 흰 장미를 적셔 붉은 장미가 태어났다고 한다. 장미의 꽃말은 애정, 사랑의 사자, 행복한 사랑 등으로 동서양 어디서나 결혼식용 부케나 여성에게 주는 선물로 최고의 꽃이다. 다른 꽃말로 밀회(密會)의 비밀도 있다. 로마신화에서 사랑의 신 주피터가 어머니인 비너스의 로맨스를 누설하지 말아 달라고 침묵의 신 헤포그라데스에게 부탁했을 때 침묵의 신이 그러마는 뜻으로 장미를 보냈고 그뒤로 장미는 밀회의 비밀을 지켜주는 꽃이 됐다. 장미는 품종이 1만5천여종에 이른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장미로는 찔레나무와 해당화, 돌가시나무가 있다. 장미는 원래품종(原種)은 꽃잎이 5장이지만 육종·개량된 품종은 꽃잎수가 많다. 이들을 자연상태로 놓아두면 더러 꽃잎이 5장인 원종이 나타나기도 한다. 장미는 덩굴장미와 나무장미로 크게 나뉜다. 덩굴장미는 주로 정원수로 이용되며, 우리가 쉽게 보는 것은 나무장미이다. 장미는 풀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나무이다.

나무 : 히말라야시다

교목 이미지

어려움을 극복하고, 푸른꿈을 키워나감을 상징::: 높이 30∼50m. 나무는 원뿔 모양이고, 가지는 수평으로 퍼지며 작은 가지에 털이 있고 아래로 처진다. 나무껍질은 흑갈색이며 얇게 벗겨진다. 잎은 침엽으로 30개 정도 군생하며 길이 2.5∼5㎝로서 짙은 녹색이고, 단면은 삼각형이다. 꽃은 일가화(一家花)로서 10월에 짧은 가지 끝에서 위를 향해 피며 수꽃이삭은 원기둥 모양으로 길이 3∼5㎝이고, 암꽃이삭은 달걀꼴이다. 열매는 구과(毬果)로서 달걀꼴의 긴 타원형이고 길이 7∼10㎝ 지름 5∼6㎝로 적갈색이며 짧은 가지에 1∼2개가 위를 향해 붙는다. 다음 해 가을에 결실한다. 씨는 넓은 막질(膜質)의 날개가 있고 떡잎은 9∼10개이며, 번식은 휘묻이·포기나누기·꺾꽂이·씨뿌리기로 한다. 세계 3대 공원수(公園樹)의 하나로 전세계에 널리 분포한다.크리스마스트리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